내년 3월 단장 임명…‘코스메틱 R&D코디네이팅 센터’ 운영

[더케이뷰티사이언스] 화장품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 실용화 및 과제관리를 위한 ‘피부과학 응용소재선도기술 개발사업단’이 구성되고, ‘코스메틱 R&D코디네이팅 센터’가 설치된다. 피부과학분야는 모두 284억원이 지원되며, 1차년도 예산은 77억4000만원이다.

보건복지부는 화장품 소재, 보조기기 등 국산화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20년도 제1차 보건의료 R&D 신규지원 대상과제 통합공고’를 지난 23일 발표했다.

이 과제는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피부과학 응용소재선도기술 개발사업단’이 추진한다.

주관 연구책임자(사업단장)은 공모로 선정된다. 주관 연구책임자(사업단장)는 코디네이팅 센터장을 겸하지만 코디네이팅 센터 및 사업단 운영을 제외한 타 연구과제의 책임자로 참여할 수 없다. 주관 연구책임자(사업단장)은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 관리규정 제8조(책임자 소속에 관한 예외)에 따라 외부에서 영입된 관계 전문가가 되며, 겸임(원소속기관의 동의가 필요)을 허용한다.

주관 연구책임자(사업단장) 지원 자격은 △화장품 연구개발 분야의 전문성, 공정성, 공익성 등을 겸비한 산·학·연·병 전문가 △국·공립 연구기관 또는 기업부설 연구소에서 화장품(바이오·화학) 연구·관리경력 15년 이상인 자 △대학에서 부교수 이상인 자이다. 사업단장은 오는 2020년 3월 1일 임명될 예정이다.

‘코스메틱 R&D코디네이팅 센터’는 피부과학 응용소재 선도기술 개발 사업단장이 직접 운영한다. 예산은 총 5억4000만원. 이 센터는 선행 사업의 성과 확산 및 전략적 화장품 연구개발 확산을 위한 기획 및 연구협력 활성화 지원을 추진한다. 지원 내용은 △기존 사업 성과 활용 및 확산 촉진 지원 △글로벌 화장품 기술동향 정보 수집 및 제공 △정부·민간 R&D 사업의 유기적 협력 및 연계 지원 △사업 참여기관의 기술 사업화・수출 관련 컨설팅 지원 △(사업단장 직접수행) 화장품 기술 수요 충족 또는 사업목표 조기달성을 위한 연구 등이다.

이와함께 사업운영 및 추진에 관한 주요 사항 등을 심의 의결하는 사업단 운영위원회가 운영되고, ‘피부과학 응용소재선도기술 개발사업단’의 연구관리 행정업무를 지원하는 사무국이 설치된다.

한편, ‘2020년도 제1차 보건의료 R&D 신규지원 대상과제 통합공고’에 따르면, 이번 과제의 주관연구기관은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다. 피부과학분야는 피부과학 응용소재선도기술 개발사업단(장)이 공고해 총 284억원 이내(1차년도 77억4000만원)로 지원한다. 코스메틱  R&D코디네이팅 센터 3억원, 평가관리운영비 2억4000만원이 포함되어 있다. 지원 기간은 3년 이내(1차년도 9개월)이며, 지원 대상은 산·학·연·병이다.

피부과학 분야 과제 구성은 △친환경 지속가능 국산 소재 개발 △피부과학 응용연구 △동물실험 대체 효능 평가 기술개발 △신제형 기술 개발 △시장다변화 대응 기술개발 및 코스메틱 R&D 코디네이팅 센터 등 6개 분야다.

이번 제1차 R&D 과제에선 친환경 지속가능 국산 화장품 소재 개발을 위해 수입의존 기초 범용 소재 2건 이상, 나고야 의정서 대응 국내 자생 천연소재 3건 이상을 개발하도록 24억원을 지원하고, 피부과학 응용연구로 신개념 화장품 개발을 위한 기초 피부과학 기술(기전 타깃 등) 4건 이상을 개발하기 위해 18억원을 지원한다. 또 동물실험 대체 효능평가 기술 2건 이상 개발을 위해 12억원을, 신제형 기술 개발 1건 이상 확보를 위해 9억원을 마련했다. 시장 다변화 기반 마련을 위한 수출대상국 맞춤형 소재 또는 제형 2건 이상 개발을 위해선 9억원을 지원한다. 연구자는 지원내용 이외 추가내용을 제안할 수 있다.

연구기관의 자격은 국·공립 연구기관, 특정연구기관육성법의 적용을 받는 연구기관, 대통령령 기준에 해당하는 기업부설연구소, 민법이나 다른 법률에 의해 설립된 법인 연구기관 등이다. 연구책임자의 자격은 해당 연구기관에 소속된 연구인력이어야 한다. 연구기관 및 연구책임자의 자격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과제 선정에서 탈락할 수 있다.

신청 마감일 전날까지 국가연구개발사업 참여제한 기간이 종료되지 않은 연구자, 국가연구개발사업 동시수행 연구개발과제수 제한 기준에 저촉되는 연구자 등은 이번 과제를 신청할 수 없다.

신청방법은 '보건의료기술 종합정보시스템(www.htdream.kr)'에서 진행하면 된다. 공고단위(RFP)별 연구책임자 과제 신청(전산입력) 마감은 2020년 1월 21일(화) 오후 6시까지다. 주관 연구기관 전자인증(또는 공문제출) 마감은 2020년 1월 22일(수) 오후 6시까지다. RFP에 따라 신청마감일이 다르므로 신청 마감일을 확인해야 한다. 사업별 구두평가 일정 및 경쟁률 등 기타 평가관련 사항은 ‘보건의료기술 종합정보시스템(www.htdream.kr)’에 공지된다. 문의사항은 보건의료기술 종합정보시스템 '질의응답(Q&A)'으로 질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