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JD.com에 대한 소개를 한다면.

A. 이번 행사에서 JD.com을 소개하고 실제 비즈니스 사례를 공유했다. JD.com은 중국 최대의 유통업체이며,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품질과 진품을 보증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은 그들의 IP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JD.com이 중국의 많은 브랜드와 소매업체의 가장 이상적인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전국 인구의 99%를 커버하는 사내 물류 인프라 덕분에 압도적인 속도를 제공한다. JD.com 주문의 약 90%가 당일 혹은 다음날 배송된다. 예를 들어 고객이 오전 11시 이전에 주문하면 밤 11시 이전에 받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전자상거래 경험의 최적의 혁신적인 요소로 JD Luxury Express를 운영한다. 흰색 장갑을 착용한 정장을 입은 직원들이 전기자동차로 물품을 배달함에 따라 고객에게 고급스러운 전자상거래 맞춤형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다.

Terry Wang
Terry Wang

Q. JD.com의 차별점이 있다면.

A. 빅 데이터를 통해 중국의 뷰티 시장을 누구보다도 깊이 이해하고 있으며, 중국 시장에서 브랜드의 영향력을 극대화하고 잠재적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브랜드에게 제공할 수 있다. 실제로 많은 브랜드가 IP, 트래픽, 프리미엄 경험, 젊은 소비자와의 연결 등과 같은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찾는 과정에서 JD.com과의 파트너십 제휴를 맺고 우리 플랫폼에서 제품을 독점으로 출시하는 것을 선택하고 있다. 한 예시로 젊은 소비자에게 인기가 높은 SK-II가 올해 JD에 한정판 제품을 출시했고, 프로모션 출시 5분 만에 매출이 100만 위안을 돌파했다.

Q. 현재 중국 온라인 유통시장의 상황이 궁금하다.

A. 중국 국가 통계국(National Bureau of Statistics of China)에 따르면, 2018년 전 세계 뷰티 시장은 4.12%의 성장세를 보였으며, 중국 뷰티시장은 더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JD 데이터에 의하면, 18~34세의 소비자가 매출의 63%를 차지하는 등 Tier 1, Tier 2 도시1의 젊은 층이 뷰티 제품의 주요 소비자로 꼽히고 있다. Tier 2 도시의 소비가 가장 높았고 매출의 27%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남성은 보다 값비싼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었고 젊은 소비자는 더 많은 돈을 소비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Q. 한국 기업과의 제휴에 대한 내용으로 좋은 예가 있는지.

A. JD.com은 이미 설화수, 후, 라네즈 등 한국의 메이저 뷰티브랜드와 제휴를 맺었다. 이 브랜드들은 좋은 품질 때문에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했고, 판매의 증가도 일어났다. 예를 들어, 설화수의 남성용 제품은 JD.com에서 공개한지 12시간 내에 완판 됐는데, 이는 거의 2년간의 온라인 판매 총량과 맞먹는다.

Q. 중국에서 화장품을 판매하는 한국 기업에게 조언을 하자면.

A. 중국 뷰티 시장은 전 세계 시장의 성장속도보다 빠르고, 중국 내 온라인 판매 성장은 오프라인 판매보다 빠르다. 한국 뷰티 브랜드가 중국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자상거래 플랫폼과의 제휴를 통해서 중국시장과 중국 소비자의 선호에 대해 집중하고 주요 소비층인 젊은 세대와의 연결이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시장에서 제품 혁신 및 투자에 집중하는 것 또한 중요한 요소이다.


1. 중국 정부는 Tier 도시 분류에 대한 공식적인 정의가 없으며, 많은 기업은 GDP(국내총생산), 정치행정, 인구규모, 서비스 개발 등과 같은 분류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홍콩과 마카오는 Tier 시스템에 포함되지 않는다. Tier 1=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심천 등. Tier 2=청두, 하얼빈, 난징, 지난, 정저우 등 20개 도시. Tier 3=다칭, 웨이팡, 창저우, 주저우 등 130여개 도시. Tier 4=취안저우, 다퉁, 푸순, 후저우 등 400여개 도시.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