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은 무엇으로 화장품을 사는가? ④파운데이션(쿠션타입 제외)

파운데이션 구매시 소비자의 핵심기대 사항은 무엇인가?

뷰티링크의 파운데이션 히트상품 실사용자 1225명에 대한 다이어리 조사결과 <그래프1>에서와 같이 “ 뜨지 않는 피부 밀착력” 22.8%, “뭉치지 않는 가벼운 발림성” 20.9%, “피부잡티, 홍조, 트러블의 커버력 ” 17.1% 순으로 나타났다.

요약하면 소비자들은 밀착력, 가벼운 발림성, 커버력 등을 기대하면서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파운데이션 사용감 속성은 <표1>과 같이 크게 10가지로 구분된다.

[그래프 1]. 제품 구매시 1순위 기대사항
[그래프 1]. 제품 구매시 1순위 기대사항
[표 1]. 파운데이션 제품 구매 시 기대사항(감성품질)
[표 1]. 파운데이션 제품 구매 시 기대사항(감성품질)

전체적인 만족도와 상관관계를 갖는 사용감 속성은 무엇일까?

이러한 10가지의 사용감 속성 중 전체적인 만족도와 강한 상관관계를 갖는 사용감 속성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표2>와 같이 지속력, 밀착력, 피부톤 보정력, 커버력, 매트함 등 5가지 사용감 속성이 전체적인 만족도와 강한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5가지 사용감을 어떻게 해석하고 차별화 시키느냐가 상품 기획의 핵심임은 분명한 사실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존 히트상품은 어떠한 사용감 차별성으로 소비자를 설득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표 2]. 전반적인 만족도와 사용감 속성 상관관계(계수)
[표 2]. 전반적인 만족도와 사용감 속성 상관관계(계수)
[그림 1]. 파운데이션 판매 상위 제품
[그림 1]. 파운데이션 판매 상위 제품

히트상품은 어떠한 사용감 차별성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았는가?

금번 히트상품 다이어리 조사 대상 중 일부 제품에 대한 사용감 분석을 통해 각 제품별 사용감 속성의 차이를 확인해 보았다.

<그림2>와 같이 “물 땀에 대한 지속력“은 에스티로더 제품이 가장 높은 만족비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피부 밀착력“은 <그림3>과 같이 조르지오 아르마니와, 에스티로더 제품이 높은 만족비율을 보였다.

[그림 2]. 제품별 물, 땀에 대한 지속력 만족 비율
[그림 2]. 제품별 물, 땀에 대한 지속력 만족 비율
[그림 3]. 제품별 밀착력 만족 비율
[그림 3]. 제품별 밀착력 만족 비율

“피부톤 보정력”영역에서는 <그림4>와 같이 에스티로더와 더페이스샵 제품의 만족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4]. 제품별 피부톤 보정력 만족 비율
[그림 4]. 제품별 피부톤 보정력 만족 비율

이상의 분석결과는 두 가지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독보적인 시장점유율을 갖는 제품은 중요 사용감 속성의 만족 비율이 80% 이상의 안정적인 품질수준을 보인다는 점, 두 번째는 타깃 고객을 목표로 한 특정 사용감 속성의 차별화 역시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는 점이다.

사용감 속성과 고객 프로파일 정보기반의 층별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발굴

<표3>과 <표4> 사용감 항목과 고객프로파일 정보를 활용한 층별 분석을 통해 각 히트상품들이 어떤 유형의 고객에게 어떠한 차별적 사용감을 통해 만족감을 주었는가를 확인 할 수 있다.

[표 3]. 파운데이션 다이어리 조사항목 1: 평가항목
[표 3]. 파운데이션 다이어리 조사항목 1: 평가항목
[표 4]. 파운데이션 다이어리 조사항목 2: 패널 프로파일 정보
[표 4]. 파운데이션 다이어리 조사항목 2: 패널 프로파일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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