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제이네츄럴

[더케이뷰티사이언스]  경쟁력 있는 스타트업(START-UP) 육성이 국가의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중요 정책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본지는 기술 경쟁력을 통한 화장품과 뷰티산업의 발전과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이번호부터 유망 뷰티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을 발굴하고자 서울산업진흥원(SBA)과 같은 공공기관의 도움을 받아 ‘스타트업(START-UP)’을 연재한다. SBA는 서울특별시의 산업을 진흥하고 중소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는 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1998년 설립된 서울시 출연기관이다. SBA는 2016년부터 8개 부문(리빙·문구/취미·스포츠·식품·유아/출산·이미용·컴퓨터/가전·패션)을 대상으로 ‘서울어워드’를 시작했다. 분과별 유통분야 전문가 70여명이 참여하여 선정하는 서울어워드 8개 부문에서는 올해 진행된 이미용 상품 선정수가 44.7%를 차지하는 등 활발한 상품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했다. 한편, 서울어워드 상품으로 선정되면 온/오프라인 판로 및 홍보콘텐츠 제작 관련 프로그램이 지원되는데, 올해에는 총 8회에 걸쳐 서울어워드 상품을 모집하며 현재(8월 13일 기준) 7회차 모집은 10월 7일까지 접수, 8회차 모집은 11월 15일까지 접수가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산업진흥원(http://www.sba.kr/) 또는 서울유통센터(http://smc.sba.kr/)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호에 소개될 제품은 이미용 상품으로 선정된 에스제이네츄럴의 ‘로드3821 편백 고보습 바디로션’이다.


아토피 치료 및 관리를 위해, 기존에는 피부 표면의 수분을 유지시켜주는 보습제와 염증반응을 호전시키기 위한 스테로이드 호르몬 즉, 국소 부신피질호르몬 제제를 처방하는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국소 부신피질호르몬의 경우 피부 위축, 혈관 확장, 색소 탈실 및 팽창 선조(튼살)의 발생 등 다양한 피부 부작용을 야기하는 문제가 있어 장기간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항아토피 효능을 가진 동시에 부작용이 낮은 천연 신약 후보물질을 이용한 아토피 치료제 또는 보조 물질의 개발이 제약, 화장품 영역에서 진행되고 있다. 특히 예민한 영유아 피부에 적합하지 않은 유기 용매를 사용하지 않으며, 아토피 피부염 예방 및 치료 활성이 높은 약학적 조성물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에스제이네츄럴은 국립산림과학원 특허 ‘편백 정유 아토피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특허 등록번호 1016347370000)’ 기술이전 및 경기테크노파크 상용화 지원사업으로 편백에센셀 오일을 함유한 고보습 로션을 개발하였다.

1. 편백 정유 연구

그림 1과 같은 화합물을 포함하는 아토피 피부염 예방 및 치료 활성이 높은 약학적 조성물 개발을 통한 해결을 모색하였다. 이를 통해 인터루킨-6, 인터루킨-1b, 인터루킨-4, 인터루킨-13, 종양 괴사 인자 알파(tumor necrosis factor-alpha; TNF-α), 베타-헥소사미니다아제(β-hexosaminidase) 및 카파 비 알파의 저해제(inhibitor of kappa B alpha)의 발현을 저해함으로써 아토피 피부염 예방 또는 치료에 효과적이며, 유기용매를 사용하지 않아 부작용이 적어 약제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약학적 조성물질 엘레몰(Elemol) 성분을 확인했다.

그림 1. 편백나무 유래 화합물 화학식
그림 1. 편백나무 유래 화합물 화학식

먼저 엘레몰, 베타-유데스몰(β-eudesmol), 감마-유데스몰(γ-eudesmol)을 처리한 세포에서 콘카나발린 A(Concanavalin A)만 처리한 음성 대조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낮은 IL-4 발현을 확인했다. 특히 엘레몰의 농도의존적으로 IL-4 발현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지만, 이들간의 유의성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그림 2).

그림 2. 항아토피 활성 측정을 위한 IL-4 활성 측정 결과.
그림 2. 항아토피 활성 측정을 위한 IL-4 활성 측정 결과.

DNCB(2,4-Dinitrochlorobenzene) 처리에 의해 발현이 상대적으로 증가한 염증관련인자(TNF-α, IL-1b, IL-6 및 IκB-α) 발현은 엘레몰에 의해 농도 의존적으로 감소했다. 특히 IL-6 및 IκB-α은 양성대조군 CP(clobetasol propionate, 스테로이드계 피부질환 연고제)에 의해 현저하게 낮음을 확인했다(그림 3).

그림 3. TNF-α, IL-1b, IL-6 및 IκB-α 저해 활성 측정 결과.
그림 3. TNF-α, IL-1b, IL-6 및 IκB-α 저해 활성 측정 결과.

또한 엘레몰 IC50 값은 in vitro 세포독성 평가측면에서 보다 안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로 인해 엘레몰은 높은 면역 억제 효과를 가짐과 동시에 더 나은 세포 내 안전성을 확보함으로써 임상수준의 항아토피 제제 개발을 위한 표적 물질로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엘레몰은 편백나무 정유가 가지는 항아토피 활성의 대표적인 활성물질로 판단되며, 엘레몰을 이용한 in vivo 평가를 통해 아토피 피부염의 생물학적 지표인 혈중 내 IgE 감소, 표피와 진피층의 과형성 및 비만세포의 침윤 정도를 저해시킴으로써 아토피 피부염 증상 완화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사료된다.

2. 편백 고보습 로션 개발

위와 같이 편백 정유 (에센셜오일)에는 아토피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 물질 ‘엘레몰'이 함유되어 있다. 편백 에센셜 오일을 증류기법으로 추출한 후, FDA 화장품 보습 원료로 인정한 알란토인, 코코넛 오일과 EWG 안전등급(0-2 등급) 천연원료를 비율에 맞게 배합하여 편백 고보습 바디 로션을 개발했다.

- 편백나무잎을 증류기법을 사용하여 플로럴 워터와 에센셜 오일을 분리하여 추출했다.

- 편백 정유를 분리 정제하여 유효성분 확인을 위해 아토피 치료용 물질 엘레몰 성분 함량을 확인했다(그림 4).

그림 4. 편백숲 공기 성분과 잎정유의 성분 비교
그림 4. 편백숲 공기 성분과 잎정유의 성분 비교

- 피부 가려움과 건조함을 개선하고 고보습력 유지를 위해 보습력이 우수한 코코넛 오일과 알란토인 등 천연원료를 배합하여 6시간 이상 보습력이 유지되도록 제형을 개발했다.

- EWG 그린 등급 원료로 피부에 자극 없이 작용할 수 있다.

- ‘로드 편백 고보습 바디로션’을 도포한 부위의 피부 수분량이 시료 도포 1시간 후부터 6시간 후까지 무도포 부위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6시간 이상 보습 지속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5).

그림 5. ‘로드 편백 고보습 바디로션’ 피부 보습력 평가
그림 5. ‘로드 편백 고보습 바디로션’ 피부 보습력 평가

- 13종 무첨가 시험 : ‘로드3821 편백 고보습 바디로션’은 피부 건조와 가려움 개선을 위해 보습력을 최대한 오래 유지하며, 피부 상처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편백 정유 성분을 조화롭게 배합한 제형을 개발했다.

3. 향후 계획

에스제이네츄럴 김지형 대표는 아토피 정복이라는 소명의식을 가지고 있다. 대표 본인이 아토피성 피부염의 고통을 몸소 겪고 있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계통의 약물이 아닌, 천연물질 중 편백나무 잎에서 그 가능성을 확인했다. 현재 아토피 개선 화장품은 피부 보습만을 가능케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에 에스제이네츄럴은 국립산림과학원 및 서울대학교 연구팀과 함께 편백 에센셜 오일 속 엘레몰 단일 표준물질을 확보하고 제품 표준화 연구개발을 통해 아토피 치료에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소재 개발과 경피 투과력이 우수한 제형 개발을 계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그림 6. 로드3821 편백 고보습 바디로션
그림 6. 로드3821 편백 고보습 바디로션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