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서베이 ‘H&B스토어 트렌드 리포트 2019’ 발표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립 메이크업', '클렌징'.

소비자들이 H&B스토어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군이다.

리서치 오픈서베이(OPENSURVEY)의 ‘H&B스토어 트렌드 리포트 2019’에 따르면, 10대의 경우 △립 메이크업 제품이 70%로 압도적인 구매율을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아이 메이크업(47.3%) △베이스 메이크업(34.5%) △일반식품(30.9%) △향수(21.8%) 순이었다. 색조 메이크업 제품군이 상위 1,2,3 위를 차지했다. 20대는 △클렌징 제품(51.4%) △팩/마스크팩 제품(37.5%) △기초화장품(38.2%) △립 메이크업 제품(36.8%) △헤어 케어(30.6%) 순으로 구매율이 높았다(그림 1).

오픈서베이는 최근 3개월 내 H&B스토어에서 구매 경험이 있는 전국 15-59세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해 이용 현황 및 행태를 분석했다.

그림 1. H&B 스토어 내 구매제품.
그림 1. H&B 스토어 내 구매제품.

최근 1년 내 구매 증가 제품으로 역시 △립 메이크업(21%) △클렌징 제품(20.6%)이 1, 2위를 차지했으며, 1년 내 △구매 감소제품 없음이 39.4%를 차지하기도 했다. 구매 감소 상위 제품군인 △일반식품(11.6%) △기초화장품(8.6%) △향수(6.6%) △헤어케어(6.2%)는 대체 구매채널로 인터넷/모바일 쇼핑몰에서 가장 많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2).

그림 2. 최근 1년 내 구매 증가 및 감소 제품.
그림 2. 최근 1년 내 구매 증가 및 감소 제품.

최근 3개월 내 H&B스토어 매장 이용 경험률은 43.5%, 6개월 내 경험률은 51.5%였다. 여성층, 특히 1020 연령층에서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고 연령층으로 갈수록 이용률은 감소했다(그림 3). 또 월 평균 3.2회 H&B스토어를 방문하고, 10회 방문 중 5~6회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회 방문 시 평균 지출 금액은 2만1700원이었다.

그림 3. 소비자의 최근 이용 경험 채널.
그림 3. 소비자의 최근 이용 경험 채널.

H&B스토어를 이용하는 장점으로 소비자는 △구경하는 재미 △테스터 사용 용이성 △다양한 이벤트/프로모션 측면에서 긍정적 인식을 형성하고 있었다. 반면, △신제품 수용도 △제품 신뢰성은 연령이 낮을수록 긍정적 인식이 낮음을 확인했다. 10대의 경우 다른 연령층에 비교하여 △SNS/블로그 등의 언급 추천(40%) △주변 지인 추천(31.8%) △패키지(20.9%)의 고려요소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30대에서는 △이벤트/프로모션(64.8%) △기존 사용브랜드 여부(51.4%)가 중요하게 영향을 미쳤다. 한편H &B스토어 브랜드 경쟁에서는 올리브영이 89%로, 부동의 1위를 지켜오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롭스 △랄라블라 △부츠 순으로 인지도 및 주 이용률이 나타났다. 올리브영과 롭스를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각각 △매장 접근성이 75.2%, 64.9%로 가장 높았고, 그 외에 멤버십, 구경하는 재미, 이벤트/프로모션 등의 영향도 일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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