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농식품부·농진청, 2021년부터 7년간 3867억 투자

‘스마트팜 다부처 패키지 혁신기술개발’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 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더케이뷰티사이언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 농촌진흥청(농진청)은 ‘스마트팜 다부처 패키지 혁신기술개발’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10월 2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 2018년부터 3개 부․청이 공동 기획한 것으로, 사업 타당성을 인정받아 2021년부터 7년간 총 3867억 원(국비 3333억 원, 민자 534억 원) 규모의 사업 추진이 가능해졌다.

이 사업의 스마트팜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ICT기술과 로봇 등 과학기술을 온실·축사 등에 접목해 원격·자동으로 작물과 가축의 생육환경을 적정하게 유지·관리할 수 있게 하는 지능화된 시설농장을 의미한다.

기존 스마트팜 R&D가 농업 편의성 제고를 위한 1세대 스마트팜 개발에 집중한 것과 달리, 이 사업은 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의사결정을 통해 저투입․고효율의 안정적 농축산물 생산이 가능한 스마트팜을 구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행 스마트팜 기술 고도화 및 현장 실증 △자동화된 지능형 농장을 구현하기 위한 차세대 원천기술 개발 등 2개 내역 사업을 구성하여 연구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농식품부·농진청은 3개 부․청 간 긴밀한 협조하에 사업 추진 기반을 조속히 마련하여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이끌겠다는 전략이다.

3개 부․청은 이번 사업 추진을 위한 별도의 사업단 설립 절차에 조속히 착수하여 사업단에 범부처 스마트팜 R&D 컨트롤타워 역할을 부여할 계획이다.

또한 이 사업에 참여하는 연구자들이 연구 데이터를 저장․분석․공유할 수 있도록 스마트팜 R&D 빅데이터 플랫폼을 내년에 조기 구축할 예정이다.

윤동진 농식품부 농업생명정책관과 홍성진 농촌진흥청 연구정책국장은 “이 사업을 통해 국내 스마트팜 기술이 한 세대 발전할 것”이라고 밝히며 “청년들이 농업에서 매력을 느끼고 농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스마트팜 R&D가 인식 대전환을 가져오겠다”라고 덧붙였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로봇, 에너지 등 기초·기반기술과 농업 간 가교역할을 충실히 하여 우리 농업이 글로벌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