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아쿠아포닉스 기술로 국산 자원 ‘어리연꽃’ 효능∙효과 재확인

한국콜마 김유아 수석연구원.

[더케이뷰티사이언스] 글로벌 화장품 연구개발∙제조전문업체 한국콜마가 이태리 밀라노에서 열린 ‘2019 세계화장품학회(IFSCC, International Federation of Societies of Cosmetic Chemists)’에서 국내 화장품 제조기업 중 유일하게 신기술에 관한 연구를 발표했다.

한국콜마는 2년 전 서울에서 개최된 세계화장품학회서 임상연구 분야 발표 이후 두번째로 기초연구 역량을 또다시 인정 받았다.

올해 학회에서는 각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과학 전문가들이 모여 ‘태양계의 행성과 이에 어울리는 화장품 이야기’를 10개 주제로 나누어 다양한 발표 및 논의를 했다.

IFSCC는 화장품 과학기술 분야의 국제협력을 위한 세계적인 조직으로, 1959년 벨기에 브뤼셀에서 처음 시작했다. 이후 각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연구자들이 참여해 신기술을 발표하며 화장품 산업 발전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한국콜마 강학희 기술원장은 지난해 1년간 회장직을 수행하며 K뷰티 우수성을 알리는 역할을 해온 바 있다.

이번 학회에서 한국콜마는 ‘아쿠아포닉스시스템으로 재배한 신규 천연 항노화 수생식물’을 발표했다. 친환경 수경재배 농법인 아쿠아포닉스(Aquaponics)기술로 국내 자생식물인 어리연꽃(Nymphoides indica)의 기원을 명확히 하고, 재배를 표준화하는 것이 연구의 주요 내용이다.

수생식물 어리연꽃은 금은련화(金銀蓮花)라는 생약명으로 열병, 두통 등 치료에 주로 사용되어 왔으나, 자외선에 의해 손상된 피부를 보호하고 주름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도 확인돼 향후 화장품 소재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는 지속가능한 천연자원을 국산화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한국콜마는 2017년 8월 발효된 나고야의정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내에서 자생하는 식물을 활용해 자원화하는데 지원과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에 화장품을 비롯한 의약품,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할 수 있는 소재를 재배하고 개발하는 팀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발표를 맡은 한국콜마 김유아 수석연구원은 “세계 석학들이 참여하는 학술대회에서 국내 화장품 제조기업 중 유일하게 발표하게 돼 영광”이라며 “국산 자원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뷰티∙헬스 트렌드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연구개발에 매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김유아 수석연구원은 더케이뷰티사이언스와의 인터뷰에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키워드를 바탕으로 뷰티와 헬스 부분에서 기여할 수 있는 기술을 고민하다가 ‘아쿠아포닉스1(Aquaponics)’라는 수중재배기법을 알았고, 국내에서 자생하는 어리연꽃에 대한 연구가 많이 보고된 바 없는 것을 파악해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김유아 수석연구원의 인터뷰 기사는 더케이뷰티사이언스 2019년 8월호에 실려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