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티힐(EastHill)

수원에 위치한 EastHill R&D Center. 이곳에는 연구소장, 파우더팀 연구원 5명, 천연물 추출물팀 연구원 2명이 근무하고 있다. 외부에서는 고문 3명(일본 2명,한국 1명)이 기술을 컨설팅하고 있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지금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소통하는 복합적인 소비 환경시대다. 새로운 화장품에 대한 아이디어 창출과 화장품 제조기술에 깊은 관심을 가지며 궁극적으로는 새로운 브랜드를 요구하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은 자신만의 색을 갖고 개인에게 맞춘 제품을 선호하고, 시장에는 마이크로 단위로 세분화된 제품들이 경쟁적으로 출시되고 있으며, 그 규모도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세분화된 기능의 원료(소재) 확보가 필수적이다. 그만큼 화장품 시장에서 원료(소재)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스트힐㈜(EastHill, 대표 조익현, www.ieasthill.com)은 ‘품질을 최우선으로 하는 효능 기반의 화장품 원료 전문 기업’이라는 모토로 1996년에 문을 열었다. 화장품 원료 분야에만 매진한지 23년차다. 신에츠실리콘과 후지카세이 등 해외의 우수한 화장품 소재기업들과 협약을 통해 우수한 품질의 소재를 국내에 유통하고 있으며 색조, 기초 및 기능성 화장품용 원료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창업 초기부터 해외 기술연수 및 기술컨설팅을 진행해 선진기술을 습득함과 동시에 이를 이용한 이스트힐㈜만의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왔다. 사업초기에는 화장품용 분체의 표면처리 제품에 주력해왔다. 이후 분체 복합화 가공 및 자외선 차단 분산액 제조, 최근에는 천연소재를 활용한 추출물 소재영역까지 사업을 확장해 기초 화장품, 색조 화장품 및 기능성 화장품까지 화장품 전반에 활용 가능한 화장품용 원료 개발 전문 업체로 성장했다.

이스트힐㈜는 향후 5년내 타 산업과의 융합을 기반으로 한 화장품 및 식품 기능성 소재를 개발하여 출시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다양한 분야의 우수한 연구인력으로 구성된 기술연구소에서 신제품 연구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이와 함께 이스트힐㈜은 매년 4회 이상의 해외 유수의 화장품 원료전시회에 정기적으로 참여하여 자사 제품의 우수성을 해외 고객에 소개하는 마케팅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스트힐이 부스를 내고 참가하는 해외 원료전시회는 in-Cosmetics Global, in-Cosmetics Asia, in-Cosmetics North America, PCHi, CITE Japan 등이다.

충북 제천시 바이오밸리에 위치한 EastHill 공장.
충북 제천시 바이오밸리에 위치한 EastHill 공장.
이스트힐 히스토리
이스트힐 히스토리

이밖에도 동북아시아권, 동남아시아권, 유럽권 및 북미권 등 권역별로 다수의 해외대리점을 운영하고 있어, 이들 해외 대리점의 교육과 고객 세미나 개최, 현지 고객사 방문 등을 통하여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현장에서 직접 제안하거나, 새로운 요구에 대해서는 함께 고민하여 새로운 기능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해외 대리점은 동북아시아권으로 중국과 일본, 동남아시아권으로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및 베트남 등, 유럽 및 중동아시아권으로 터키, 독일, 스위스 및 폴란드 등, 북미권으로 미국에 있다.

국내활동으로는 K-beauty를 이끄는 국내 화장품 기업들이 세계시장 진출에 어려움이 없도록 초기 기획 단계부터 각 국의 규제를 고려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관리규제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유해가능성이 있는 중금속에 대해서는 자체적으로 사전관리를 진행하는 등 선진 품질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스트힐㈜은 2008년부터 국제 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 ISO 9001과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을 인증받아 국제적인 기준에 맞춘 품질과 환경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스트힐 기술 연구소

 

미래선도 핵심기술 개발 집중

화장품 전문가, 생명공학 전문가 및 식품공학 전문가들로 구성된 이스트힐㈜ 기술연구소는 중장기(5개년) 연구개발계획을 수립해 미래선도 핵심기술 개발을 통한 화장품 및 건강 소재산업의 주도업체로의 발전을 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다각적인 정보분석과 함께, 관련분야 기관들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하여 경쟁업체와 차별화 할 수 있는 첨단기술의 연구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기술연구소는 크게 화장품용 분체 연구팀과 추출물 연구팀으로 나뉘어 진다.

화장품용 분체 연구를 담당하는 분체 연구팀은 색조화장품 제형개발 및 분체 소재개발 경력을 갖춘 연구원과 화학공학, 신소재공학 및 화학을 전공한 연구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분체를 혼합, 분쇄, 코팅, 복합화 및 분산 가공할 수 있는 다양한 혼합기 및 분쇄 설비를 확보하고 있어 코팅 분체, 복합분체, 컬러베이스 및 분산액 제조가 가능하고, 전자현미경, in-vitro SPF측정장치, 입도측정기, 분광측색계 및 동마찰측정장치 등 다양한 분체의 이화학적 물성평가가 가능하다.

추출물 연구를 담당하는 추출물 연구팀은 천연물 제조공정, 한약재 연구 및 분자생물학을 전공한 연구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천연물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추출물 제조, 압출성형물 제조 및 고압효소분해물 제조가 가능하고 다양한 연구 장비를 보유하고 있어 화장품 적용 기능성평가(항산화, 항염증, 보습, 방부력, 미백, 주름개선, 환경스트레스 유발 피부유해반응 억제, 아토피 억제 및 상처회복)가 가능하다. 향후 국내외 연구진과 공동연구를 통해 우수한 화장품 소재의 제품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스트힐의 주요 기술과 주력 소재

표면처리분체를 적용한 컬러베이스 이미지
표면처리분체를 적용한 컬러베이스 이미지. 유화메이크업에 이용되는 색소들을 표면처리해 고루 분산시켜 놓은 것으로 조색공정의 단순화 실현 및 제품품질의 균일화 확보가 가능하다.

화장품 및 기능성 식품소재 개발을 위한 이스트힐㈜ 기술연구소만의 핵심기술은 화장품용 분체의 표면처리 및 자외선 차단 기능성 분산액 제조기술, 천연물 소재의 수용화 및 나노분산화, 식물성 천연물의 전처리와 생리활성성분 추출 극대화를 위한 압출성형기술, 생리활성성분의 선택적 추출 및 분리를 위한 생물학적 분해 및 전환기술 등이 있다.

◆화장품용 분체의 표면처리 기술=분체는 일반적으로 표면의 수산(OH)기로 인해 유분산성이 낮고, 화장지속성이 감소하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적절한 표면처리/코팅/분체복합화 등의 기술을 통해 화장지속성 향상, 사용감촉 개선 및 화장품 제형에서의 분산성을 획기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다.

◆자외선 차단 기능성 분산액 제조기술=자외선 차단 기능을 갖는 TiO2나 ZnO분체는 미립자 특유의 응집성이 강하여 백탁이나 침전 등의 문제가 우려되기 때문에, 적절한 표면처리와 함께 특수 분산설비를 통해 분산액 형태로 가공하여 사용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며 이러한 분산액을 사용하되면 응집과 침전 및 백탁현상이 감소하면서 자외선차단 기능과 자외선차단 지속성을 높여줄 수 있다. Silicone Oil, Ester Oil 및 Water 등과 같은 다양한 분산매에 따른 분산액이 개발되어 있어서, 최종 제품의 목적에 부합하는 최적의 분산액 제품 제공이 가능하다.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개발이 완료된 천연물 추출물 제품 6종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개발이 완료된 천연물 추출물 제품 6종. 이스트힐은 모든 제품에 대한 효능을 검증하고,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제품을 생산한다.

◆천연물 소재의 수용화 및 나노분산화 기술=천연물 기능성 성분들은 일반적으로 물에 대하여 불용성인 반면 지용성인 특징이 있기 때문에 생체이용성(Bioavailability)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나노입자 분산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나노입자 분산기술은 수용액 속에 지용성 생리활성 성분을 포 접하여 그 성분들의 요구특성(Desirability)과 활성도(Bioactivity)를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기능성 화장품 및 식품의 형태로 매우 큰 수요를 충족시키며 활용할 수 있다.

◆식물성 천연물의 전처리와 생리활성성분 추출 극대화를 위한 압출성형기술=천연물 유래의 화장품 원료는 주로 약용식물로부터 확보가 가능한데, 이러한 식물체로부터 유용성분을 효율적으로 추출 및 분리하는 데는 전처리 기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스트힐㈜ 기술연구소가 보유하고 있는 압출성형 기술은 짧은 시간에 고온처리는 물론, 고압 및 강한 전단력을 수반하여 혼합, 절단, 파쇄, 가압, 성형, 팽화, 건조 및 살균 등과 같은 단위공정을 단일관로(Barrel)에서 행할 수 있는 가공기술이다. 이 압출성형기술을 이용하면 생리활성성분의 추출 및 전환을 증진시킬 수 있어 화장품 원료의 고급화 및 다양화가 가능하다.

◆생리활성성분의 선택적 추출 및 분리를 위한 생물학적 분해 및 전환기술=고압조건에서 다당체 함유 약용식물을 효소가수분해 할 경우 식물체에 존재하는 다당체 구성성분의 변화 및 다당체의 선택적 증가 효과를 유도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하여 식물체 유용성분의 효율적인 추출 및 분해를 통하여 고품질과 고수율의 분해물을 경제성 있게 생산할 수 있다.

 


주력 소재

◆파우더 부문=표면처리 분체 중에는 양이온성 표면처리제를 습식 코팅처리하여 사용감촉 개선효과가 우수한 DSV(INCI Name : Distearyldimonium Chloride) 코팅 체질안료와 고굴절률의 페닐실리콘 오일 코팅으로 광택감이 우수한 PSD(INCI Name : Diphenylsiloxy Phenyl Trimethicone) 코팅 착색안료 등을 대표소재로 꼽을 수 있다. 또한, 메카노퓨전 공법을 이용한 다기능 복합기능성 분체로는 UV 차단능과 IR 차단 능을 동시에 지니는 UVIR Block DTCP와 어린 피부의 이상적인 분광반사 특성을 구현할 수 있는 Youth Aura Powder 등의 광학기능성 분체도 개발되어 있다. 향후 주력할 소재로는 자외선/블루라이트/미세먼지 등의 환경 유해인자로부터 피부를 안전하게 보호, 보습, 항산화 및 항노화 등의 스킨케어 기능을 지니는 유기소재와 무기소재가 접목된 유무기 융복합 복합소재를 개발하는 것이다.

◆추출물 부문=현재 천연 추출물을 활용하여 개발이 완료되어 화장품에 적용 가능한 소재는 총 6종이 있다. 강원도 국유림에 자생하는 개다래 추출물(미백 및 주름개선) 및 달맞이꽃 추출물(미세먼지 피부유해반응 개선)과 효모 발효를 통해 항염증 효능을 증대시킨 한인진 발효액 및 주름개선 효능을 증대시킨 미선나무줄기 발효액이 있다. 또한 압출성형을 통해 항염효과를 증대시킨 마치현추출물과 자외선 차단지수를 증진시켜주는 미역취·정향 복합 추출물도 있다. 향후 주력할 소재는 천연물 추출물 제조과정에서 차별화된 가공방법인 압출성형기술 및 고압효소분해 기술이 적용된 소재와 화장품 적용 가능한 천연방부제 및 상처회복·피부재생 분야의 소재를 개발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