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은 무엇으로 화장품을 사는가? -②더마크림
고객은 무엇으로 화장품을 사는가? -②더마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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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길영수 이사(뷰티링크 운영담당) 감수. 노호식 교수(수원대학교 뷰티사이언스연구센터 센터장)

더마크림 사용자 조사 제품별 불만족 요인과 사용감 특성에서 큰 차이

금번 더마크림 조사대상은 뷰티링크 패널 분석 및 소셜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상위 30개의 히트(베스트)상품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세~50세 미만의 716명의 패널 응답 결과 중 실사용 평가 정보의 신뢰성 판정 및 빈도 수 상위 10개 제품에 해당하는 448명의 평가 정보를 포함한다.

Ⅰ 더마크림 조사대상

Ⅱ 여성 뷰티패널 연령 분포

[그래프 1]. 여성 뷰티패널 연령 분포

Ⅲ 더마크림 구매 기대속성

[그래프 2]. 더마크림 구매 기대속성
[그래프 2]. 더마크림 구매 기대속성

<데이터 주요내용 및 활용설명서>

활용 가이드 1. 제품별 만족・불만족 비교를 넘어 깊이 있는 고객 반응을 이해하라.

더마크림의 효능-효과 속성은 크게 자극감, 트러블, 건조함 개선으로 구분된다. [그래프3]의 효과 인지시기 분포를 살펴보면 “사용 후 2주 이내 인지” 비율은 자극감(79.0%) › 건조함(74.6%) ›트러블(66.5%)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그래프4]의 효과 만족도의 경우 “사용 후 만족비율(7점 척도 5점 이상)” 이 자극감(69.0%)>건조함(54.0%)>트러블(46.0%) 순으로, 더마 크림의 기대속성인 “피부 자극이 진정된다”에 대해 실제 고객들이 2주 이내에 자극감 개선 효과를 인지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래프 3]. 더마크림 효능/효과 속성별 인지시기
[그래프 3]. 더마크림 효능/효과 속성별 인지시기
[그래프 4]. 더마크림 효능/효과 속성별 만족도
[그래프 4]. 더마크림 효능/효과 속성별 만족도
[표 1]. 더마크림 다이어리 조사항목 1: 더마크림 평가항목
[표 1]. 더마크림 다이어리 조사항목 1: 더마크림 평가항목
[표 2]. 더마크림 다이어리 조사항목 1: 패널 프로파일 정보
[표 2]. 더마크림 다이어리 조사항목 1: 패널 프로파일 정보

활용 가이드 2. 50여개 소비자 특성과 제품 평가 결과간의 본인만의 가설을 찾아라.

[그래프5]의 더마크림 사용 후 불만족 사항에 대한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메이크업과의 적합성”, “제품 사용감”, “내용물의 향”, “제품의 보습력”에 대한 불만이 전체의 80%에 해당되었으며, 제품별로 불만족 특성 비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그래프 5]. 더마크림 1순위 불만족 사항
[그래프 5]. 더마크림 1순위 불만족 사항
[그래프 6]. 더마크림 제품별 불만족 사항
[그래프 6]. 더마크림 제품별 불만족 사항
[그래프 7]. 펴발림성-흡수력 사용감 감성 맵
[그래프 7]. 펴발림성-흡수력 사용감 감성 맵
[그래프 8]. 펴발림성-끈적임 사용감 감성 맵
[그래프 8]. 펴발림성-끈적임 사용감 감성 맵

활용 가이드 3. 고객만족도와 주요 사용감 품질요인의 관계를 정립하라.

[그래프7]의 펴발림성-흡수력 감성맵을 보면 펴발림성과 흡수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제품군에서 끈적임 속성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그래프8]에서도 끈적임이 낮아질수록 흡수력도 같이 낮아지는 특성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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