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생물분과, 화공·장비분과 등 ‘소재·부품·장비 기술자문단’ 가동

[더케이뷰티사이언스] KAIST(카이스트)가 국내기업들의 핵심소재·부품·장비 원천기술 개발을 돕기 위해 나섰다.

지난 2일 일본이 우리나라를 수출심사 우대대상 국가인 화이트 국가에서 제외하는 2차 경제보복을 단행함에 따라 KAIST는 주요산업 분야의 핵심소재·부품·장비업체들의 원천기술 개발지원을 위해 `KAIST 소재·부품·장비 기술자문단(KAMP, KAIST Advisors on Materials & Parts)'을 설치키로 확정하고, 지난 5일부터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KAIST에 따르면, 일본의 수출규제 영향권에 들어설 것으로 유력한 1,194개 품목 중 우선 159개 소재·부품 등 관리 품목과 연관된 중견·중소기업의 애로기술 개발지원과 자문을 위해 자문단장 1명과 기술분과장 5명, 명예교수와 현직교수 등 100여 명의 자문위원으로 구성된 `KAIST 소재·부품·장비 기술자문단'을 출범시켰다.

자문단장은 전사적 차원의 지원 및 대응을 위해 최성율 현 공과대학 부학장이 맡았다. 이어 기술분과는 △첨단소재분과(팀장 이혁모·신소재공학과장) △화학·생물분과(팀장 이영민·화학과장) △화공·장비분과(팀장 이재우·생명화학공학과장) △전자·컴퓨터분과(팀장 문재균·전기 및 전자공학부장) △기계·항공분과(팀장 이두용·기계공학과장) 등 모두 5개 분과로 이뤄지는데 관련 분야 학과장인 교수가 팀장직을 수행한다.

이밖에 기술분과마다 해당 분야의 명예교수와 현직교수 등 전현직 교수가 20여 명씩 참여해 모두 100여 명으로 구성된 자문위원을 중심으로 주력산업 공급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159개 핵심품목과 관련한 중견·중소기업의 국산 원천기술 개발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KAIST는 이어 `기술자문단'의 지속적인 운영을 위한 후속 조치로 재정적·제도적 정비도 곧 추진키로 하는 한편 향후 운영 성과 등을 보고 지원 범위와 대상 등을 확대하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신성철 총장은 지난 3일 오후에 KAIST 전 교수들에게 보낸 이메일 서한을 통해 "과거 무력이 주도하던 시대에는 군인이 나라를 지키는 전사였지만 4차 산업혁명 기술패권 시대에는 과학기술인들이 나라를 지켜야 한다ˮ고 말했다.

한편 KAIST로부터 기술자문을 희망하는 중견·중소기업은 기술자문 전담접수처인 042-350-6119로 직접 문의하거나 이메일(smbrnd@kaist.ac.kr)로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