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에 363억 투자, 2021년까지 건립

유씨엘과 대봉엘에스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송도국제도시 첨단산업클러스터에 첨단 신소재 연구소, 생산시설, 신사옥 건립을 위한 투자계약을 지난 25일 체결했다. 사진 왼쪽에서 네번째부터 이지원 유씨엘 대표, 박진오 대봉엘에스 대표,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과 관계자들이 투자 체결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유씨엘.
유씨엘, 대봉엘에스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송도국제도시 첨단산업클러스터에 첨단 신소재 연구소, 생산시설, 신사옥 건립을 위한 투자계약을 지난 25일 체결했다. 사진 왼쪽에서 네번째부터 이지원 유씨엘 대표, 박진오 대봉엘에스 대표,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과 관계자들이 투자 체결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유씨엘.

 

[더케이뷰티사이언스] 화장품 소재 전문기업 대봉엘에스(대표 박진오)와 화장품 ODM·OEM 전문기업 유씨엘(대표 이지원)이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송도국제도시 첨단산업클러스터에 화장품 원료, 바이오 소재 등에 관한 최첨단 신소재 연구소 및 스마트 생산기지를 건립한다.

대봉엘에스, 유씨엘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25일 송도 G타워에서 박진오 대봉엘에스 대표, 이지원 유씨엘 대표,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화장품 및 바이오 소재 등 첨단 신소재 연구소, 생산시설, 신사옥 건립을 위한 투자계약 체결식을 가졌했다.

대봉엘에스와 유씨엘은 모두 363억원을 투자해 송도 첨단산업클러스터 내 송도동 210-5 번지 9633㎡(약 2만9141평) 부지에 4층 규모의 연구소 및 본사 건물을 내년에 착공해 오는 2021년까지 건립한다.

이곳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춘 고도화된 시스템의 지능형 생산공장 및 연구소로 화장품 콘셉트부터 원료, 제형, 임상, 품질관리 및 생산까지 고객 맞춤형 ‘원스톱 토털 솔루션(One Stop Total Solution)’을 최소 비용과 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씨엘은 송도에 스마트 장비를 갖춘 공장과 연구소를 구축함으로써 우수 인력을 유치하고 생산 능력을 확대해 바이오 및 기능성 화장품, 코스메슈티컬, 헤어케어, 바디케어 제품 등을 더욱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 또한 혁신 융합 기술을 접목한 고기능성 상품 개발로 세계 수준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신사옥은 대형 투명유리 등을 활용한 개방적이고 소통 지향적인 건축설계를 적용해 세워지고, 국내뿐 아니라 해외 바이어를 대상으로 송도의 화장품 스마트 공장을 견학할 수 있는 투어코스로도 운영되는 등 한국 화장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인천시 화장품 산업 및 송도국제도시까지 홍보할 수 있는 명소로 활용될 계획이다.

유씨엘과 대봉엘에스는 송도 생산기지를 통해 바이오 신소재 및 기능성 화장품 연구 개발에 주력하고, 제주의 생산기지를 통해서는 국내 유전자원을 활용한 천연 소재 연구 및 자연주의 화장품 개발에 몰두하며 K뷰티를 선도하는 글로벌 화장품 기업으로 도약할 방침이다.

이지원 유씨엘 대표는 “올해 39주년을 맞이한 유씨엘은 화장품 원료의 국산화를 목표로 설립되어 화장품에 관한 오랜 노하우와 독자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며 “제주도에 자리한 친환경 화장품 공장과 송도에 건립할 최첨단 스마트 생산기지를 통해 국내외 소비자와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화장품 생산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진오 대봉엘에스 대표는 “화장품, 제약, 바이오 분야의 혁신 솔루션 제안 및 신소재 개발의 기반 구축을 위해 송도 내 투자를 결정했다”며 “유씨엘과 함께 송도에 새로운 본사, 연구소, 생산 시설을 설립해 피부과학(Derma) 분야 신소재 융합연구에 관한 최고의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986년 설립된 대봉엘에스는 원료의약품, 화장품 소재 및 식품 첨가물 원료 등을 주 업종으로 연구·개발·생산·서비스하면서 1200여 소재를 판매하고 있는 코스닥 상장사다. 2018년 매출액은 718억원이다.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대봉엘에스가 고혈압 및 호흡기 질환 원료의약품 등의 핵심기술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IFEZ에서 첨단 신소재 연구에 박차를 가해 수입원료 국산화 및 산학연 혁신 생태계 조성에 기여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유씨엘과 대봉엘에스가 △인천 지역 화장품 기업과 공동연구 등을 통한 동반성장 △송도 내 교육기관 등과의 협력을 통한 산학연 클러스터 조성 △연구원 등 신규 채용을 통한 고용 창출 및 연관산업의 고용 유발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